1.온라인 과거가 두렵다, 과거 지우개족
ㆍ인터넷진흥원 (개인정보침해 상담건수)2010년 54,832건 → 2013년 177,736건으로 224% 증가
ㆍ사이람(Cyram) (국내트위터 계정현황)한국내 720만 트위터 계정의 63.6%가 6개월 이상 휴면상태
▶ 디지털 흔적 지우기-휘발성SNS, 디지털 세탁소  
▶ 온라인 유산관리사업-디지털 장례식, 생전 디지털 콘텐츠 관리

2. 웨딩푸어를 거부한다, 스몰웨딩족ㆍ여성가족부 (2010년 제2차 가족실태조사)  
평균 결혼비용 남자 8078만원, 여자 2936만원ㆍ통계청(인구동향조사)  
2000년대 이후 결혼을 가장 많이 하는 달,   10월, 11월, 5월 순
▶ 결혼식 & 신혼여행-소규모 웨딩 컨설팅 사회적  기업
▶ 신혼주거-신혼집 수납 인테리어, 폴딩 베드, 벽걸이 가전

3. 엄마도 여자이고 싶다,  꽃보다 누나ㆍ통계청(가계동향)  
2011년 대비 2012년 소득증가율  2030세대 가구 2.9% 증가  40대는 6.7%,
50대는 8.5%ㆍ현대경제연구원(연령별 소비구조 분석)  
생활비 관리주체 ‘아내’ 응답비율 59.8%
▶ 패션,   화장품-4050여성 전용 체형변화 바지  좌훈카페
▶ 건강 및 외식-갱년기 증상 완화 건강식품-오전 이용고객 할인 레스토랑

4.떨어져 살지만 행복하다, 견우와 직녀
ㆍ통계청 (2010 인구주택총조사)  결혼을 했지만 배우자와 떨어져 사는 기러기  가구 115만 가구,
전체 가구의 10%
ㆍ통계청(2012 사회조사) 배우자와 따로 떨어져 살고 있는 이유  ‘직장 때문’응답비율 72.3%
▶ 주거 & 여행-코쿤하우스 등 빌트인 소형주택 키즈펜션
▶ 생활 편의-국, 반찬 배달서비스-의류관리기

5.뽀삐도 가족이다, 반려족
ㆍ통계청 (1인가구 비중)   2000년 15.6% → 2012년 25.3%로 증가
ㆍ여신금융협회(2013.8 카드사용 현황)  
애완동물 관련업종 카드사용액   831억9천만원, 전년 동기 대비 20.9%상승
▶ 반려동물 용품-유기농 간식, 친환경 목재가구
▶ 서비스-반려동물 장례 서비스  Dog TV

6.미안하지 않은 소비를 하고 싶다, 배려 소비자
ㆍ보험연구원   사회적책임 이행 기업 상품   구매 경향 85.9%
ㆍ통계청 (2012 기업생멸 행정통계)  신생기업 5년후 생존율 29.6%
ㆍ고용노동부 (2012 사회적기업실태조사)  2007년 인증 사회적기업 생존율 82.7%
▶ 차별화된 사회적 기업-환경, 보건, 복지 등 분야
▶ 마을기업 및 협동조합-지역 특산품, 도농 연계 사업

 

원본출처-->통계청(http://kostat.go.kr/portal/korea/kor_nw/2/1/index.board?bmode=read&aSeq=311458)

블로그 이미지

스탠드

,